2013년 12월 25일 수요일

각종 컴퓨터 부품들 AS후기

 용산 가까이 살고 성질은 급하고 배송파손 싫어해서 부품들 살 때나 팔 때나 어지간하면 직접 다녀오는 편이다. 마찬가지로 AS를 받을 때도 방문 접수를 선호하고 택배 AS는 센터가 서울에 없을 때나 한다. 그러다보면서 생각한건데, 택배 AS 말많은 업체는 있을지 모르겠다만 방문 AS가 개판이다 싶은 곳은 본 적이 없다. 가령 사운드 블라스터 팔 때부터 불친절함의 대명사 쯤으로 통하는 제이씨현도 막상 가보면 그냥 평범하다. 택배로 온 물건 검수절차와 방문 검수절차가 달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느낀 바는 그렇다.

 물론 가장 좋은 건 한번 사서 수명 다 할 때까지 쓰는 거겠지만 그렇게 천수를 누리는 부품은 구증구포한 숙지황만큼이나 드물 것 같다.

 완제품 노트북

 좋은 이야기가 아니라 업체명은 안 적는다. 유명한 국산 업체고 대기업이나 요새 잘나가는 회사는 아니다.

 2010년말에 싼맛에 리퍼비쉬 제품을 샀다가 개피를 봤다. 초기 액정 기스 있었고, 처음에 개봉할 때 확인을 못했고 크리스마스가 겹쳐 즉각 교환을 하지 못했다. 3일쯤이나 지났나 혹시 몰라 한번 용산 센터에 들고 가봤는데 생활 기스가 있을 수 있는 품목이라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를 해서 수긍했다.

 문제는 리퍼 제품 AS 기간인 3개월이었나 6개월이었나 지나자마자 액정에 파란색 줄이 한 줄 세로로 뙇 생기고, 메인보드 건전지가 방전되어 CMOS 저장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물건 아껴쓰는 편이라 충격은 단 한 차례도 없었는데, 무상 기간을 알고 샀으니 어쩔 수 없이 교체를 문의했더니 유상 AS 비용으로 패널값 14? 15만원이었나 20만원이었나를 청구하던데, 패널값이야 워낙 비싸니 어쩔 수 없지만 40만원짜리 사고 저 돈 내고 고치느니 그냥 쓰다 버리는 게 나을 것 같아서 그냥 건전지만 갈아달라 했더니 건전지값 5천원, 공임비 2만원.. 우선 개봉을 하면 워런티가 거부되니 센터에 가서 교환하려 했던건데 참 충격적이었다. 리퍼비쉬 제품이라고 복구 영역을 다시 잡거나 OS를 설치받는것도 4만원을 달라니 다 합치면 뭐 거진 30만원인데 돈 10만원 아낀다고 저 꼴 보지 말고 노트북은 새것 사는 게 낫다.

 딱 보증기간 동안은 고장 안나게 만든 저 회사가 무슨 잘못이야. 믿고 산 내가 잘못이지. 물론 다시는 그 회사꺼 쳐다도 안본다.

 CPU

 정상적인 사용시 가장 고장이 드문 부품이라 문제가 생겨서 가본 적은 없고 얼마 전에 내 실수로 amd FX-8350 핀 휘어먹어서 제이씨현에 전화로 물어본 적은 있다. 결론은 한두개면 어떻게 펴주겠는데 이게 무슨 전문적인 장비로 펴주는 건 아닌 수공업이라 여러 개는 힘들다고 하는데, 눈 딱 감고 택배 AS로 보내고 나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다지만 난 그렇게는 못하겠고 대충 사설 업체 알아보거나 새거 사는 게 낫다.

 램

 세종대왕 펜티엄 2 몇년 쓰다 램슬롯에 그냥 새 램 꽂고 전원 켰는데 컴퓨터가 펑 터진 황당한 기억이 있는데, 이건 램 때문은 아닐테고 세진 컴퓨터랜드는 망해서 왜 터졌는지 알 길도 없었던 슬픈 과거 빼면 고장나본 적이 없다. 근데 오버용 고가램 쓸 거 아니라면 예전에
방열판 달려있던 EK램이랑 일반 삼성램이 살 때는 차이없었는데, 팔때는 가격 차이가 좀 많이 났던 기억이 있어서 그냥 삼성꺼 사는 게 나은 것 같다. 다나와 업자한테 삼성꺼 DDR2램 2기가 두개 팔고 역시 삼성 DDR3램 2기가 두 개 사는 거 문의했는데 차액 받아가라던 경우도 있었다.

 메인보드

 초기불량도 꽤 있고 사용하면서 생기는 고장도 많은 부품인데, 생각해보면 용산 왔다갔다하던거 80%는 다 보드 때문이었다. 오버클럭도 안하고 그냥 쓰기만 해도 시간 지나면 갑자기 문제가 생긴다. 모델명까지 대강 기억날 정도로 쓰던 제품만 적는다. 쓰다가 사망했지만
미처 AS받지 못한 제품도 적는데 애즈락이 굉장히 많아보이는 건 아마 착각일 것이다.

 기가바이트

 GA-M56S-S3 (제이씨현) AM2보드였는데 잘 쓰다가 어느날 갑자기 CD만 넣으면 컴퓨터가 버벅버벅 거리면서 정신 못 차리는 증상이 있어서 들고 방문했다. 저게 뭐 때문인지 몰라서 DVD ROM도 제조사 센터에 들고가보고 별 짓 다 했는데 가자마자 기사가 테스트 쓱 해보시더니 고장이 맞다며 리퍼 제품을 줬다. 그래도 문제가 한번 있었던 제품을 또 쓰는 게 싫어서 리퍼받은채로 팔고 asrock n68-ucc로 넘어감.

 ASROCK

 amd용 보드는 디앤디컴 / 에즈윈 두 곳에서 유통하고 있는데 정확하게 어느 유통사였는지는 기억나지 않을 수 있지만 두군데 다 그냥저냥 친절했다. 대기표 받고 기다리고 있으면 택배 기사가 물건 수레로 싣고 들어오던데 보고 있으면 저걸 다 언제 점검하나 싶다.

 ASRock N68-S UCC(아마 디앤디컴). 사실 싼맛에 넘어온 보드였는데,  DDR2 기반 보드지만 데네브까지 호환 가능해 추후를 위해 AM3슬롯으로 가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해서 샀다.문제는 그 추후 업그레이드때 발생했는데, 데네브를 쓰고서 얼마 후 컴퓨터가 자주 프리징되거나 꺼졌다. 처음엔 파워 문제인줄 알고 파워업체 센터를 가봤는데 (이건 후술), 파워는 문제없었고 지금 생각하면 보드 발열이나 전원부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다. 그 당시 기준으로도 전원부가 튼튼한 제품은 아니였기 때문이다. 그때는 보드 고장이라 생각하고 센터에 갔는데, 이것도 역시 불량 판정받고 리퍼를 받았지만, 기왕 데네브 쓰는 김에 AM3+로 가자 하고 바로 팔아서 어떤 문제였는지는 모르겠다.

 ASRock M3N78D (에즈윈) 여자친구 컴에 쓰던 AM3 보드였는데 랜을 잘 못 잡다 급기야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방문해서 교체받았다. SATA2까지밖에 지원되지 않는 구형 보드지만 아직까지 잘 쓰고 있다.

 ASRock 870icafe r2.0 (디앤디컴) N68-S UCC에서 넘어온 제품이다. AM3+ 초기에 나온 리비전 제품인데, 싼맛에 AM3+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가격 대비 나름 튼실하고 별 무리없이 썼는데 데네브(95W)에서 FX8350(125W)로 넘어오니 프리징 증상, SATA 포트 제대로 못잡는 증상이 발생했고 전원부나 칩셋 발열 문제인 것 같아 교환을 받았고, 케이스도 미들타워에서 빅타워로 넘어왔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팔고 기가바이트 970보드로 가려다 CPU 핀이 휘는 대참사가 발생해 인텔로 넘어왔다. 프리징 증상에 대해선 이것저것 물어봤는데 딱히 이렇다할 답변은 받지 못했다. 아, 그리고 이 보드는 현재 라데온 R9 시리즈 VGA를 인식하지 못하는 희한한 현상이 있다는 글을 보기도 했는데 솔직히 이 회사 보드는 무슨 일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다. 자고 일어났는데 컴퓨터가 쵸비츠로 변신해도 그러려니 할거다.

 MSI

 MSI 870-C45 (대원) 동생 컴퓨터에 해준건데 업자가 구형 770 칩셋 쓰는 저가형 아수스 보드보단 저게 낫다고 해서 그렇게 결정했지만 2년 넘기기 전에 사망했다. 내가 집에 있었으면 용산 들고가서 바꿔줬을텐데 그게 아닌터라 그냥 컴퓨터 AS 체인점에서 AS절차 밟으라고 그랬다. 아마 출장비 두번 + 리퍼 대행 비용 포함해 10만원인가 줬다는 것 같은데 최근에 한번 더 부팅 문제가 있었고, 내 마음 속에서 애즈락과 MSI는 같은 카테고리에 묶였다.

 VGA

 HIS 라데온 5770 (당시 앱솔루트 코리아) - 업자에게 중고로 12만원인가 주고 샀던 제품인데, 이 이후로 업자 중고는 꺼려하게 됐다. 겉모습은 깨끗하고 담배 냄새 안나길래 괜찮다 싶었는데 3D 게임만 하면 VGA가 뻗었다. 당시 구로에 있었던 센터로 쫄래쫄래 가보니 쿨러가 잘 안돌았다고 한다. 내심 쿨러는 소모품이라 돈내라 하지 않을까 했는데, 별말없이 리비전된 리퍼 제품을 받았고 그 후로는 갈아탈 때까지 잘 쓰다 보냈다.

 ASUS 지포스 GTX760 OC D5 2GB DCII (STCOM) - STCOM은 다른 부품 문제 때문에도 갔던 곳인데 뭐였는지 잘 모르겠다. GPU에 이상이 있어서 화면 깨지길래 갔었고 30분 안에 리퍼를 받았다. 별로 친절하진 않았지만 그렇다고 나쁜 짓을 하지도 않았다. 소음이 크고 듀얼모니터가 안되는 불량을 받아서 나중에 한번 더 간 건 함정.

 지포스 제트스트림 (이엠텍) - 여기도 센터가 멀리 떨어져있다. 서비스로 찬양받는 곳인데 물량이 없어서 한달이 넘게 걸렸다.

 파워 서플라이

 뻥왕, 뻥궁으로 불리는 파워들 둘다 써봤고 천궁은 지금 여자친구 컴퓨터에도 꽂혀 있지만 둘다 별 이상은 없었다. 저거 쓰면 컴퓨터 곧 터질 것처럼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뭐 450w 파원에 데네브 955에 4850꽂아도 잘 됐다. 쓰다가 효율 떨어져서 이상 생길진 몰라도 기본도 안된 묻지마 파워는 아닌거지. 그렇다고 두 메이커를 추천하는 건 아닌게 어차피 중저가형 파워는 별 사고 없이 어느 정도 알려진 업체꺼 쓰는 게 마음 편하지 굳이 문제 있었던 업체꺼 쓸 필요는 없다. 나보고 지금 사라면 시소닉꺼 살 것 같은데, 10년 다 된 컴퓨터에서 독야청정 멀쩡하던 부품이 시소닉 파워밖에 없었던 경험이 있어서 그렇다.

 태왕 450w 듀얼2.2 (aone) - 정확히 모델명이 맞을지는 모르겠는데, 태왕 제품으로 나온 것은 맞다. ASRock N68-S UCC에 데네브 물렸을 때 컴퓨터 뻗는 거 보고 처음에는 파워를 의심해 점검을 받으러 갔는데 친절하게 점검해줬고, 파워에는 별 이상이 없다고 했다. 특이한 점은 이 회사에서 안텍 제품을 유통해서 AS센터를 통합해 운영하는 것 같은데 안텍 AS가 나쁘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었고 내 경험도 괜찮았으니 고객 응대는 좋은 편인 듯 하다.

 슈퍼플라워 600p12a (뉴젠) - 센터가 원효대교 북단에 있어서 가기 불편했던 거 빼고 만족했다. 팬에서 베어링 갈리는 소리가 나서 갔는데 (파워는 팬쪽 뜯으면 워런티 불가라고 적힌 경우가 많아서..) 결과적으로 큰 이상은 없었던 모양이지만 새 박스 뜯어서 교환을 해줬다. 콘덴서가 교체된 버전이라 마음에 들었음. 나중에 SATA 전원 케이블 불량으로 탑파워로 넘어갔다.

 ODD

 삼성 - 어느 서비스센터를 가도 과도하게 친절했다. 그런 대우를 받으면 불편해하는 성격이라 부담스럽다. DVD롬 두개를 각각 교체/점검 받아봤는데 둘 다 만족했다.

 공유기

 iptime - 여태까지 iptime 제품 3개를 샀었는데, 두개는 문제없었지만 하나가 쓴지 1년 정도 지나자 와이파이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서울에 센터가 없어 택배로 받아야 했지만 전화도 굉장히 늦은 시간까지 받고, 고객 응대도 친절한 편이다. 솔직히 노답 전화 받을 때도 많을 것 같은데 보살들일 것 같다. 1년 반쯤 전에 서비스 받았던 것 같은데, 보낸 날 포함해 처리는 4일 정도가 걸렸고 리퍼 제품을 받아서 여태까지 잘 쓰고 있다.


 다녀올 때마다 계속 추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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