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3일 일요일

윈도우10 KB카드결제 고군분투기 : 포기하고 아이폰으로 KB국민앱카드

 한국에서 죽음, 세금 그리고 액티브X 세 가지를 피하며 살 수는 없다. 금융 결제시에 깔리는 액티브X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지만 콕 찝어서 softcamp secure keystroke, touchen key, nprotect keycrypt 이딴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삼대장만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도 우리 사는 세상이 그렇게 힘겹진 않을 것이다. 공인인증서나 ISP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맞게 입력해도 안된다고 난리를 치거나 키보드가 먹통되고 오류가 나서 아예 입력도 못하는 경우는 누구나 한번쯤 겪어보았을 법한 일이다. 언젠가 UFO가 지구를 공격해서 내가 죽게 되도 외계인이 천송이 코트 사려다가 키보드 먹통이 되서 아무거나 쳐눌렀는데 그게 발사 버튼 아니었을까 의심하며 '알리페이 쓰라고 노답들아' 하며 눈을 감을 것이다. 물론 인터넷에서 등본 뽑아본 사람들은 대법원 사이트도 만만치 않다고 그 쪽을 의심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 둘리 외에 등본 뽑을만한 다른 생명체를 발견한 적은 없고 둘리 형은 그럴 사람은 아니다.

1억년 전 빙하 속엔 엔프로텍트는 없었을 것이다

 윈도우10을 깐지 이제 4주쯤 되었는데 그동안 잘 되다가 KCP 플러그인을 사용해 결제하는 사이트에서 ISP 비밀번호 입력이 안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익스든 크롬이든 사이좋게 먹통이었다. 오류 코드를 보고 홈페이지에서 하라는 대로 해봤지만 당연히 되지 않았고, 한시간 동안 씨름했지만 방법이 없었다. 어차피 안되는 ISP 대신 이 참에 KB국민앱카드라는 앱을 받아서 그걸로 결제를 하는게 좋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공대 뛸 때 계정시간 다되서 튕긴 사람이 진짜 1분도 안되서 계정을 다시 넣고 돌아왔는데 신한앱카드 좋다고 이렇게 빨리 된다고 한 게 기억에 남아서 이것도 비슷하겠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우선 앱을 받은 후 뚝딱뚝딱 핸드폰 인증도 하고 카드 등록도 하고 결제비밀번호도 만들고 오 이건 QR코드로 결제할 걸 찍어야되네 하는데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라고 한다. 국민은행 모바일 뱅킹을 쓰고 있기 때문에 그게 올레 인증서 앱을 통해서 공인인증서를 받아온다는 걸 알고 있었는데 이 앱엔 이렇게 나와있었다.


 핸드폰에 이미 인증서가 있어서 멀쩡히 모바일 뱅킹을 쓰는데 왜 못 불러오는지 이상했지만, 일단 시키는 대로 해보기로 했다. 포맷을 한터라 컴퓨터에는 인증서가 없기 때문에 핸드폰에서 PC로 인증서를 내보낸 후 국민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그런데..

 그래서 저 버튼을 누르면 올레 인증서 페이지로 넘어간다. 앞서 이야기했듯 나는 이미 내 스마트폰 '올레 인증서' 앱에 내 공인인증서를 보관하고 있다. 그냥 있는 인증서를 KB국민앱카드 앱이 못 가져오는 거다. 따라서 저 공인인증서 가져오기 안내는 아무 쓸모가 없다. 위 캡처 하단을 보면 인증번호를 입력해서 인증서를 가져오라는데, 저 16자리의 인증번호를 입력할 페이지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구글링을 해본 결과 문제가 생긴 이유는 명확했다. 만들다 만 앱을 쳐올려놔서 공인인증서를 가져오는 기능이 구현되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다른 국민카드(국민은행 말고) 앱을 설치한 후 거기에 올레 인증서를 가져오기 하면, 이 KB국민앱카드 앱에서도 자동으로 된다는 것이다. 앱스토어에 KB 국민카드 치니까 한두개 나오는 게 아니라 뭘 받아야할지 헷갈렸지만 KB국민카드 WiseWallet 앱을 받아서 인증서를 가져왔다. 이건 제대로 검수를 해서 올렸던 모양이다. 그 후에 WiseWallet 앱을 지워도 KB국민앱카드에서 인증서가 사라지진 않았다.

 아무튼 저런 고생을 한 끝에 또 한가지 의문이 들었는데, 30만원 이상 결제를 할 시에만 공인인증서가 필수라고 알고 있고 앱에도 그렇게 써있는데 실제로는 내가 이용하는 사이트에선 결제를 할 때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했다. 그래서 ISP 결제를 할 때는 그냥 ISP 비밀번호만 쓰면 됐던걸 이 앱을 쓰면 만원이건 3만원이건 결제할 때마다 앱 열고 QR코드 찍고 결제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구구절절하게 모두 다 넣어야 겨우 결제가 되니 와 살면서 이렇게 편리한 앱을 본 기억이 없다.

KB국민앱카드를 처음 접한 프린스 필더
 그 동안엔 네이버 페이나 카카오 페이같은 서비스를 굳이 이용할 이유를 느끼지 못했는데, 내 지갑 지킴이 KB국민앱카드로 4단계를 거쳐서 몇천원을 결제해보니 저절로 그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세상에 이딴 것도 존재하는데 그동안 불편하다는 오명을 혼자 뒤집어 쓴 액티브X님께도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있을 땐 잘 몰랐습니다.

 9월 10일 추가 : 현재 윈도우10에서도 ISP 결제가 잘 되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이 혁신적인 앱은 굳이 쓸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안녕 다시는 보지 말자. 영원히

댓글 2개:

  1. 하... 앱카드 뭐 이따구로 만들었는 지 ㅋㅋㅋ 2018년 11월인 지금도 안 고쳤네요 쓰란 건지 말라는 건지 덕분에 해결은 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