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17일 목요일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환불, 구매자 보호기간 연장해보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라이트닝 케이블 주문해보기(링크)'란 제목의 포스팅도 했었는데, 그때 주문한 것은 케이블 하나 뿐만은 아니었다. 가방, 핸드폰 케이스, 블루투스 이어폰, 케이블 이렇게 주문했었는데 한달여가 지난 지금 도착한 것은 케이블과 가방 뿐이다. 간략히 각 주문의 상황을 설명해보면,

 1) 가방 

 그냥 비메이커 가방이다. 사진 설명에 있는 로고와 실제 로고가 다른 거 외에는 별 다른 게 없다. 셀러가 물건을 보낸 후에 어디서 조회하면 된다고 쪽지를 보내줬고 실제로 잘 추적되었다. 

 2) 케이블

 1.58불을 추가로 지불했더니 중국우정 등기로 제대로 보내주었다. 굳이 '제대로'라는 말을 덧붙이는 이유는 아래 물품들을 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배송이 이 중 제일 빨랐고 등기 추적도 가능했다. 물건은 두 개 중 하나는 양품, 다른 하나는 약간 문제가 있었다. 판매자한테 문의를 넣었는데 잠수를 타길래 디스풋을 걸었다. 디스풋을 걸 때는 사유를 쓰고 사진과 동영상을 첨부할 수 있다.

 판매자가 별 코멘트없이 케이블 하나 가격인 3불을 환불승인했다. 카드로 부분 취소가 되는 모양.

 3) 블루투스 이어폰

 헬스장에서 아재들이 말거는 거 싫어서 쓰던 블루투스 이어폰이 망가져서 알리에서 한 번 사봤다. 살 때는 China Post Registered Air Mail로 배송해준다고 써있었지만 쉬핑 옵션을 눌러서 자세히 보면 China Post Air Mail로 되어있고 그나마 Pos Malaysia라는 업체(말레이시아 우체국인듯)를 통해 배송이 되었다. 국제 등기는 대개 송장 끝에 국가코드가 붙는데 이건 끝이 숫자로 끝나서 예상은 했지만 국내 도착 이후에는 조회가 안된다. 11월 28일에 힌국에 도착했지만 기약이 없다. 39일내 미배송이면 전액 환불 조건인데 며칠 남지 않았다. 아무튼 구매자 보호기간 만료가 임박했기에 연장 신청을 해봤다. Order Detail에 들어가서 Request to extend Purchase Protection를 눌러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일단 일주일을 연장했는데, 한 열흘 더 지나도 안오면 전액 환불 디스풋 걸어놓고 나중에 이어폰 받으면 다시 구매해준다고 할 요량이다.

 4) 폰 케이스

 일반적으로 Original이라면 '정품'을 의미하지만, 알리에서는 '내가 만든 것'을 뜻한다. 내가 쓰는 핸드폰은 몇년 된 모델이라 더이상 정품 케이스 물량을 찾기도 힘들어 비슷하게 만든 케이스를 두 개 샀다. 셀러 자체배송이 못 미더워 중국우정 등기를 1.58불 더 내고 신청했는데 이 셀러놈은 아예 조회가 안되는 허위 송장을 보내놓았다. 기다려보다가 2주가 넘어도 조회가 되지 않아 쪽지를 보냈다.

 나 : 야 등기로 보내달라고 돈 더 낸건데 조회 안되잖아. 그리고 중국우정 등기면 등기번호 끝이 CN이어야지 번호도 뭐 이래. 제대로 보낸 거 아니면 추가 배송비는 환불해줘.

 셀러 : 우리는 물건을 보냈고 기다리면 되지 싶음 트래킹 넘버는 다음과 같고 여기서 조회해봐 

 나 : 니가 보낸 링크에서 직접 해봐 안되잖아.

 셀러 : (가짜 송장은 대답안하고) 배송은 보통 40일 정도 걸림, 기다리길 바람, 만약 못받으면 구매자 보호기간 연장해줄게 

 이건 뭐.. 보내긴 보냈을텐데 몇 푼 안되는거 허위 송장 신고하기도 그렇고 참.. 

 알리 여기가 참 재미있는 사이트이긴 한데, 앞으로 구매 전에 등기 배송 여부는 꼭 따로 물어볼 생각이다. 판매 페이지에 고지해놓은 것도 별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 어렸을 때 동대문 밀리오레 apm 이런데서 삐끼들이랑 부대끼는 거 좋아하던 사람 아니면 스트레스 받을 일 많을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